테스트 할 때 컨테이너 화면을 GUI로 띄우면 더 편하지 않을까 싶어서 찾아본 내용이었는데 로컬서버를 열고 포트포워딩을 해주면 컨테이너 밖에서도 쓸 수 있더라고요. 그래도 이왕 정리한김에 여기에 올려봅니다.
데스크탑 환경 설치
apt-get install xfce4 xfce4-goodies dbus-x11
GNOME, KDE Plasma, MATE, Cinnamon, LXDE/LXQt 같은 다양한 리눅스 GUI가 있습니다. 그 중에 Xfce가 메모리 리소스를 적게 먹고 반응이 빠르다고 해서 이걸로 결정했습니다.
VNC 서버 설치
apt-get install tigervnc-standalone-server
VNC 서버 실행, 패스워드 설정
vncserver
(view-only는 n으로 설정)
서버 리스트 확인
vncserver -list
서버 제거 명령어
vncserver -kill :1
xstartup
어떤 데스크탑 환경을 사용할지, 어떤 설정을 적용할 것인지 알려줘야 합니다.
mkdir ~/.vnc
vim ~/.vnc/xstartup
~/.vnc/xstartup
#!/bin/bash
xrdb $HOME/.Xresources
startxfce4
실행 권한 추가
chmod +x ~/.vnc/xstartup
화면 공유 테스트
vncserver :1 -localhost no
'127.0.0.1' 만이 아니라 외부 접속을 허용하게 설정합니다.
macOs에 기본으로 제공하는 화면 공유 앱을 엽니다. 그 다음에 'localhost:5901'로 연결 시도를 하고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.
(Windows 환경에서는 VNC 뷰어같은걸 설치해야 합니다.)
이렇게 검정 바탕화면이 나타나면 성공입니다.
- 기본으로 제공하는 브라우저는 없기는 한데 필요하다면 firefox 같은 브라우저를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 메뉴얼을 따라서 설치하시면 됩니다.
- https://support.mozilla.org/en-US/kb/install-firefox-linux